인간사의 다양한 문제를 의인화라는 간접적이고 우회적인 수법으로 다루면서 비평하고 있기 때문에 강한 풍자성과 함께 포폄(옳고 그름이나 선하고 악함을 판단하여 결정함)의식을 수반하는 것이 그 특징이다. 또한 의인화하여 그 가계와 생애 및 성품, 공과를 서술하기 위해 대상이 되는 사물에 얽힌
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는 계급사회가 아니다. 모든 국민은 평등하다고 헌법에 나와있다. 그러나 정말 계급이 사라졌을까? 우리 조는 이에 대해 그렇지 않다고 결론지었다. 논에 보이지 않는 계급이 돈이나 사회적 지위 등의 기준으로 구분이 되어있다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티비에서는 공공연히 상
가계는 고조(高祖) 정공미(鄭公美)로부터 비롯된다. 그는 안동군 봉화현의 향리(鄕吏) 호장(戶長)임. 이었다. 그 다음 증조 정영찬(鄭英粲)은 비서랑 동정(秘書郞同正)을 지냈고, 조부 정균(鄭均)은 검교 군기감(檢校軍器監)을 지냈다고 한다. 그러나 이 두 벼슬은 모두가 실직이 아닌 산직(散職)에 불과하
가계의 위신
·경제력의 차이
양반계층의 분화
권반 VS 향반 VS 잔반
Ⅱ.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중인의 특성과 성장배경.
특성:
법제상으로는 문, 무과 응시가 가능
문관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 있었으나
중인과 동류로 취급되어 천대 받음
→실제로는 청요직 임용이 막혀 있었음
일반적으로 양반 사
가계의 위신
·경제력의 차이
양반계층의 분화
권반 VS 향반 VS 잔반
Ⅱ.중간신분층의 향상과 분화
-중인의 특성과 성장배경.
특성:
법제상으로는 문, 무과 응시가 가능
문관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 있었으나
중인과 동류로 취급되어 천대 받음
→실제로는 청요직 임용이 막혀 있었음
일반적으로 양반
향리 출신으로서 실무?기술적인 역량에다 문인으로서의 소양까지 갖추어서 중앙 정계로 진출한 신흥사대부들이거나 이들과 처지는 다르면서도 여기에 동조한 사람들이다. 즉, 실무적인 기능과 문학적인 수련을 겸비한 사람이 새 시대의 인재로서 가장 적합하다 하겠는데, 구체적인 사물을 의인화해서
대한제국
1893 가계 : 가옥소유 ‘관의 인증’ 한성부 발급 (~1906)
가옥매매시 구권을 반납하고 신권을 지급 OR 개항시 개시지에서 발급
1895 내부 판적국 「내부관제」 : 오늘날 지적행정조직 기반 “지적” 용어 최초 사용
1898 양지아문 : ‘최초 양전’을 위해 각 도에 양무감리를 파견한 지적독립관청
시책으로 삼았으며, 구제사업으로서 상평창, 의창, 사창제도, 진혈, 진대 등이 있었고, 의료구제기구로서 대비원, 혜민국, 제생원 등을 운영하였다. 향약에는 환난상휼의 조항이 있었고, 구체적인 사업으로 급난의 구제, 질병의 구제, 빈궁의 진휼 등을 규정하여 향리주민의 어려움을 해결하게 하였다.
향리로 돌아온다. 돌아오는 길에 유원성(劉元城)과 양귀산을 만나 가르침을 청한다. 고향에서는 적계, 병산과 함께 강학(講學)에 힘썼고 세속의 일에는 뜻을 두지 않았다. 주자가 사사한 것은 그의 말년 수년간이었다.
유병산(1101~1147), 이름은 자휘(子), 자는 언충(彦), 병산은 그의 호이다. 부친의 죽음은